재테크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로 하루에 6.91달러 나온날

☞하쿠나마타타 2020. 11. 3. 02:17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로 하루에 6.91달러 나온날

블로그와 애드센스에 대해 잘 모르지만 어제 6.91달러가 나온 김에 이때까지 느낀 것들 한번 적어본다. 새벽에 잠이 깨서.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한지는 10년이 넘었고, 블로그로 돈을 번다는게 무슨 말인지 몰랐는데 2020년 태국 치앙마이 가서 우리 가족 여행 내용을 포스팅하다보니 치앙마이 여행에 관해 검색을 하며 유입이 되는 것을 보고, 나는 그냥 우리 가족 이야기 적었을 뿐인데 사람들이 들어오네. 그래! 블로그로 어떻게 수입을 올리는지 알아보자 하여 급하게 알아보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까지 달게 되었다. 돈이라는 물질적 강화가 한동안 죽어있던 내 블로그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갑자기 파블로프의 개가 생각나는 건 왜일까?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수익 발생에 대해 알게 되고, 클릭을 해야만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광고를 정말 엄청나게 많이 덕지 덕지 붙였다. 사람들이 웹서핑을 하다가 누가 광고를 클릭하나? 실수로 클릭하지! 이런 생각이었다. 누구나 경험이 있듯이 나도 잘못 클릭하여 광고를 누르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아서 그랬는데 그건 잘못된 생각이었다. 그렇게 광고를 많이 붙이는 것은 사람들의 외면을 받고 저품질 블로그로 가게 되고, 사람들이 광고에 들어가도 바로 나가버리는 현상이 발생해 구글에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그래서 이제 광고는 본문을 보는데 크게 피해가 되지 않는 정도로 달고 있다.

또 초반에 나의 실수는 설마 이걸 알겠어? 하는 생각과 내 블로그에서 광고가 어떻게 송출되지? 생각하면서 내가 여기 가서 클릭 한번, 또 저기 가서 클릭 한번, 또 다른 기기로 클릭 한번 하다가 구글 AI 한테 걸려서 정지를 먹었다. 내가 내 광고 클릭하는 것은 정말 절대 하면 안되는 것이다. 또한 지인을 통한 지속적 클릭도 문제가 될 것이다. 그냥 웹서핑으로 유입된 사람들의 자연스런 광고 클릭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2020/03/13 - [일상] - 구글 애드센스 30일 계정 정지 드디어 해제

 

구글 애드센스 30일 계정 정지 드디어 해제

구글이 보통 똑똑한게 아니구나. 티스토리 한번씩 글 쓰고 있었는데 우연히 구글 애드센스 알게 되고, 달아놓고 초반에 이걸로 수억 벌꺼라고 -- 광고 게시하고 광고 어떻게 되나 궁금해 가지고

hudadag.tistory.com

 

 

6.91달러는 이때까지 중에 최고 기록이다. 최근 30일 평균이 1.3달러 정도인데 어떻게 된 건지 나도 모르겠다. 유입이 확 늘어난 것도 아니고 클릭이 늘어난 것도 아니다. 

추측은 내 광고를 클릭하여 쇼핑몰에 들어가서 물건을 구입했다. 그냥 생각해도 광고를 클릭했는데 바로 닫아버리는 것이랑 한참을 보고, 본인인증을 하거나, 물건 구입을 했다거나 하는 것에는 클릭의 질이 완전히 다르다. 구글에서 아마 이정도는 추적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구글에서 이렇게까지 추적하여 클릭의 질?에 따라 광고료에 차등을 두는지는 모르겠다. 

사람들이 검색하여 들어오는 키워드에 따라서도 광고단가가 달라지기도 한다던데 그것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키워드 문제일 수도 있고, 정답은 모른다.

구글AI의 광고 로직이 얼마나 대단한지는 구글 주식에 대한 유튜브를 보니 나이, 성별, 지역, 검색기록은 기본이고 직업, 소득수준까지 파악하여 광고를 내보낸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 좀 있으면 내가 물건 살려고 마음 먹으면 스마트폰에 바로 뜰지도 모르겠다. 구글의 공개된 2020년 3분기 매출액이 122억 1400만달러(약 14조) 인데 광고 매출이 거의 80% 이상이다. 구글 검색을 통한 광고, 유튜브 광고 등 구글의 매출 구조만 놓고 봤을 때 구글은 거대한 광고 회사인 셈이다. 

아무튼 어제 하루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엄청난 수익이 발생한 기념비적인 날이다. 내일부터는 다시 원상복구 되겠지. 

블로그로 한달에 수십, 수백만원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은 블로그를 몇개씩 운영하고, 나같은 잡블로그(일기장)가 아니라 주제 부터가 다르고, 글을 써도 사람들이 보기좋게 양식을 만들어 양질의 사진으로 작성한다. 정말 잠깐 '나도?' 이런 생각이 들다가도 그냥 내가 적고 싶은거 적어야지 돈 벌려고 하면 또 스트레스 받고 힘들어 질 것이다. 글을 이쁘게 적는것도 역시 내 성격에 안된다. 

2020/08/24 - [일상]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첫 입금(일반인도 가능한 것이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첫 입금(일반인도 가능한 것이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으로 첫 입금을 받았다. 117.13달러. 8월 22일 오전 8시 41분에 구글에 등록된 내 메일로 최근 지급 내역 확인 필요 라고 메일이 왔다. 열어보니 구글 애드센스 수

hudadag.tistory.com

 

- 2020년 11월 3일 김해시 삼계동 삼계아이파크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