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새

[동고비과] 동고비(nuthatch) 둥지 짓기

☞하쿠나마타타 2020. 3. 22. 15:36

동고비 둥지 짓고 있는 곳을 발견했다. 딱다구리 둥지인데 지금 한창 리모델링 공사중이다. 몸의 윗면은 잿빛이 도는 청색, 아랫면은 흰색이다. 겨드랑이와 아래꽁지덮깃에는 밤색 얼룩이 있다. 부리에서 목 뒤쪽으로 검은색 눈선이 지난다. 지금 한창 둥지 리모델링 공사를 하고 있다.

동고비는 알을 낳는 시기는 4~6월이며 한배에 7개의 알을 낳는다. 포란 기간은 약 2주일 정도이며 육추 기간은 약 23일~25일이다. 영어 이름인 nuthatch 에서 Nut 는 종자 hatch 는 까먹다 혹은 부화하다의 의미로 종자를 까먹는 새 라는 뜻이다. 여름에는 거미류나 곤충류를 잡아먹고 겨울에는 식물의 씨앗이나 나무열매도 먹는다. 흔히 박새나 쇠박새 무리 속에 섞여 지낸다. 한국에서는 전국에 번식하는 흔한 텃새다. 

동고비는 유라시아대륙 전역에 넓게 분포한다. 전국의 울창한 산림에서 번식하는 비교적 흔한 텃새다. 남부 지역보다 북부 지역의 서식밀도가 높다.

동고비는 낙엽활엽수림이 무성한 숲을 선호한다. 나무줄기를 기어 오르내리며 먹이를 찾는다. 나무줄기를 거꾸로 기어 내려오는 경우도 많으며 곤충류, 거미 또는 나무 열매를 먹는다. 둥지는 딱다구리 옛 구멍을 사용하거나 나뭇가지가 떨어져 나간 후 썩어 만들어진 움푹한 구멍 또는 인공 둥지를 이용한다. 구멍의 크기가 클 때에는 흙이나 나무껍질을 이용해 출입구를 작게 막는다. 둥지 선택과 번식 초기(3월 중하순)에 진흙을 이용한 둥지 짓기는 암컷이 전담한다. 암컷이 산란에 들어가면서 수컷이 진흙으로 둥지를 보수하는 횟수가 증가한다. 알을 6~9개 낳아 15~16일간 포란하며 새끼는 부화 20~24일 후에 둥지를 떠난다. 

저 조그만 동고비가 열심히 리모델리을 하고 있다. 하루 몇번 흙을 날라야 할까? 시간만 있으면 죽치고 앉아 여러가지 카운트도 하고 하면 좋겠지만 오늘은 이정도 관찰까지만 하는걸로. 다음에 또 오면 가봐야겠다. 아이들 데리고 쌍안경 가지고 와야 겠다.

동고비 특유의 자세. 흙을 물고 나무에 거꾸로 라고 해야 하나? 날개 아랫면 붉은끼가 약한것이 암컷인것 같다.

동고비 정말 열심히다. 수컷일까? 암컷일까? 혼자서 둥지 리모델링을 하는 걸까? 여러 궁금증이 있지만 여기 있을 수 없어서. 

오색딱다구리 수컷이 바로 근처에 있었다. 저긴 내집인데 쟨 누구야? 

 

- 2020년 3월 22일 산청군 신안면 외고리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