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새

진영 주천강 청둥오리(Mallard), 황조롱이(Common Kestrel), 딱새(Daurian Redstart), 때까치(Bull-Headed Shrike)

☞하쿠나마타타 2020. 2. 7. 19:58

김해 진영에 있는 주천강. 창원시 의창구 대산면과 김해시 진영읍의 경계를 흐르는 하천이다. 라고 설명되어 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잠깐 드네. 경계를 흐르는 것인지. 주천강을 경계로 대산면과 진영읍으로 나누는 것인지. 주천강이 11.46km 길이군. 넓은 대산평야를 끼고 동쪽 방향으로 흐르다 북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대산면 유등리의 유등나루에서 낙동강에 유입된다. 대산평야에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기능을 하는 한편 늪지를 조성해 갈대가 무성하며.

이 주천상 상류에 동읍과 대산면의 경계를 이루는 곳에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제225호로 지정된 주남돌다리가 놓여있다. 주남돌다리는 새다리라고도 하며 동읍 판신 마을과 대산면 고등포 마을을 이어주는 다리로 이 곳 주민들이 정병산에서 돌을 옮겨와 놓았다는 전설이 있다.

출장가는 걸 깜빡하고 카풀하고 와서 진영까지 갈 방법이 없어서 할 수 없이 시내버스타고 갔다. 버스 타고 금병초등학교 근처에서 내려서 주천강으로 가서 강변 따라 걸어 내려갔다. 진영 신도시 따라 흐르는 주천강도 제법 정비를 해놓았다. 둑 위로 강변따라 걷는 길을 정비해 놓았고, 아직 둔치까지는 정비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궂이 둔치까지 내려가지 않아도 둑위를 걸어도 될 것 같더라. 둑에 쌓인 강은 자연모습. 물색은 상당히 탁했다. 해반천과 비교하면 주천강물이 훨씬 안좋았다. 특별히 냄새가 나거나 하지는 않았다. 낚시하는 사람들이 제법 많았다. 물에는 흰뺨검둥오리와 청둥오리, 백로, 왜가리가 보였다.

주천강의 오리과 청둥오리(Mallard).

매과 황조롱이(Common Kestrel)

솔딱새과 딱새(Daurian Redstart)

때까치과 때까치(Bull-Headed Shrike). 우리나라 텃새.

 

- 2020년 2월 6일 김해시 진영읍 주천강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