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식물

배롱나무, 백일홍나무, 간즈름나무, 간지럼나무(부처꽃과)

☞하쿠나마타타 2011. 7. 25. 22:13
이거 가로수로 정말 많이 볼 수 있는데 ... 이런나무 이름도 모르면 안된다 싶어서 인터넷으로 한참을 검색하다가 배롱나무 인걸 알았다. 백일홍이라고도 한다고...백일홍...배기롱...배기롱...배롱으로 변했다는 말도 있다. ㅋㅋ 인터넷에 배롱나무 쳤는데 바로 나와가지고 아~ 배롱나무였구만...하고 알았지...ㅋㅋ한여름에 꽃을 볼 수 있는 나무이다. 이름이 부르면 부를수록 이뿌다. 배롱나무. 배롱나무. 배롱나무.
부처꽃과 낙엽 소교목. 원산지는 중국...꽃이 오랫동안 피어 있어서 백일홍나무라고 하며 나무껍질을 손으로 긁으면 잎이 움직인다고 하여 간즈름나무 또는 간지럼나무라고도 한다. 높이 약 5m까지 자란다. 나무껍질은 연한 붉은 갈색이며 얇은 조각으로 떨어지면서 흰 무늬가 생긴다. 작은가지는 네모지고 털이 없다. 새가지는 4개의 능선이 있고 잎이 마주난다. 잎은 타원형이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며 겉면에 윤이 나고 뒷면에는 잎맥에 털이 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추위에 약하다. 중국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꽃은 지혈, 소종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 월경과다, 장염, 설사 등에 약으로 쓴다.


- 2011년 7월 23일 경남 의령 칠곡면 내조리 자굴산 입구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