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새

명지갯벌 탐조 - 붉은부리갈매기, 중대백로, 뿔논병아리, 제비, 노랑발도요, 민물도요, 검은머리물떼새, 청다리도요

☞하쿠나마타타 2023. 5. 14. 10:49

 

명지갯벌 탐조 - 붉은부리갈매기, 중대백로, 뿔논병아리, 제비, 노랑발도요, 민물도요, 검은머리물떼새, 청다리도요

 

새벽에 눈이 뜨여서 물때 확인하고, 카메라 쌍안경, 스코프 챙겨서 명지갯벌로 와 보았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

명지갯벌은 동쪽을 보고 있어 오전에는 해가 뜨고 있어 사진 찍기가 어렵다.

그리고 간조 2시간 전부터 물이 빠져 새들이 들어온다.

그러니 오후에, 그리고 간조 2시간 전 시간을 맞추어 오는 것이 좋겠다.

모든 사진은 소니 RX10m4로 촬영했다.

명지 남명초등학교 맞은편에 5~6대 정도 주차할 곳이 있다.

갈매기과 붉은부리갈매기(Black-headed Gull).

유라시아대륙 북부, 영국, 아이슬란드에서 번식하고, 겨울에는 유라시아대륙과 아프리카의 적도 보근에서 월동한다.

국내에서는 하구, 항구에서 무리를 이루어 월동하는 흔한 겨울철새이다. 

왜가리과 중대백로(Great Egret).

남아시아, 동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에 분포한다. 국내에서는 전국에 걸쳐 번식하는 여름철새.

하천, 호수, 논에서 천천히 거닐며 개구리, 물고기, 미꾸라지 등을 잡아먹는다.

둥지는 소나무, 참나무류의 가지에 죽은 나뭇가지를 이용해 만든다. 알은 3~4개 낳고 25~28일간 포란한다.

부리는 검은색이지만 6월말이 되면 노란색으로 바뀐다.

번식깃 때 눈앞의 나출부는 청록색이다.

겨울깃 때 부리는 노란색이고, 눈앞의 나출부는 노란색이며 푸른 기운이 있다. 

논병아리과 뿔논병아리(Great Crested Grebe).

유라시아대륙 중부,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에 분포하고, 유라시아 번식집단은 겨울에 남쪽으로 이동한다.

국내에서는 흔한 겨울철새로 전국 각지에 찾아온다. 

국내를 찾는 논병아리류 중 가장 크다. 목이 길며 구부러짐이 약하고 직립형이다. 

제비과 제비(Barn Swallow).

유라시아대륙 중남부, 아프리카 북부, 북미 중남부에서 번식하고, 아프리카 남부, 인도, 동남아시아, 필리핀, 뉴기니, 남아메리카에서 월동한다. 

한배 산란수는 4~5개이고, 포란기간은 14~15일, 새끼는 부화 20~23일 후 둥지를 떠난다.

명지갯벌에 제비가 제법 보인다.

둥지 틀어 번식하여 강남으로 갈 수 있을런지.

도요과 노랑발도요(Grey-tailed Tattler).

시베리아 동북부에서 번식하고, 동남아시아, 뉴기니,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월동한다.

흔히 통과하는 나그네새다.

도요과 민물도요(Dunlin).

너무 멀어서 잘 안보이는데 크기와 배에 검은 무늬로 보아 민물도요로 보인다.

유라시아와 북미의 북극해 연안에서 번식하고, 중국 남부, 한국, 일본, 중동, 지중해 연안, 북미 동부, 서부 해안에서 월동한다.

검은머리물떼새과 검은머리물떼새(Eurasian Oystercatcher).

유럽, 캄차카반도, 동아시아 북부에서 번식하고, 아프리카, 중동, 남아시아, 한국, 중국 남부에서 월동한다.

둥지는 바위 위 오목한 곳에 나뭇가지로 엉성하게 만든 후 갈색 바탕에 무늬가 있는 알을 3개 내외로 낳는다. 암수가 교대로 포란하며, 포란기간은 28~33일이다.

도요과 청다리도요(Common Greenshank).

유라시아대륙 북부에서 번식하고, 아프리카, 인도,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월동한다.

봄가을에 비교적 흔하게 통과하는 나그네새이며, 적은 수가 월동한다. 

 

- 2023년 5월 14일 부산광역시 강서구 명지동 명지갯벌에서...

2022.02.20 - [자연생태/새] - 명지갯벌 탐조 바다비오리(Red-breasted Merganser), 노랑부리저어새(Eurasian Spoonbill), 마도요(Eurasian Curlew), 흰죽지무리

 

명지갯벌 탐조 바다비오리(Red-breasted Merganser), 노랑부리저어새(Eurasian Spoonbill), 마도요(Eurasian Curle

명지갯벌 탐조 바다비오리(Red-breasted Merganser), 노랑부리저어새(Eurasian Spoonbill), 마도요(Eurasian Curlew), 흰죽지무리 주남저수지 다녀와서 명지갯벌에 가보았다. 명지갯벌까지는 시간이 제법 많이 걸

hudadag.tistory.com

2022.06.26 - [교육/학교] - 제주도 제비 서식지 조사, 지오로케이터 부착

 

제주도 제비 서식지 조사, 지오로케이터 부착

제주도 제비 서식지 조사, 지오로케이터 부착 제주도교육청에서도 환경교육의 하나로 제비 조사와 제비 월동지 파악을 위해 지오로케이터 부착사업을 한다고 한다. 지오로케이터 부착을 먼저

hudada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