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전기차(ev)

파워큐브 (POWER CUBE) 통합형 전기차 완속 충전기, 파워큐브 전기차 충전 요금 등

☞하쿠나마타타 2022. 3. 26. 07:11

 

파워큐브 (POWER CUBE) 통합형 전기차 완속 충전기, 파워큐브 전기차 충전 요금 등

 

아파트에 파워큐브 통합형 전기차 완속 충전기가 설치되었다. 

아파트 준공 당시 내가 살고 있는 해반천 한라비발디는 세대수가 작아 전기차 충전 시설 의무 설치 대상이 아니었다.

그래서 입주하고 충전기 설치와 관련하여 관리사무소에도 말씀 드리고, 입주자 밴드 에 글을 올리고 하니 입대위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설치를 해주셔서 감사하다.(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더 강력하게 요구했을 수도 있다. 아파트에 충전기 설치는 입대위 통과가 되어야 한다.)

파워큐브의 초창기 사업 모델은 이동형 충전기이다.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콘센트가 있다면 거기에 태그(그냥 표식이라 생각하면 될 듯)를 붙이고, 이용자는 이동형 충전기(60만원)를 구입하여 충전을 하면 이용자 본인에게 전기요금이 부과된다. 

단순히 태그 붙이는 작업이 아니라 전기를 분전하고 등등의 기술적 시공이 요구되는 것 같던데 자세한 건 모르겠다. 

우리나라 인구의 90% 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어 저 시스템은 정말 혁신적이었다.

2018년 당시 전기차를 구입하면 비공용완속충전기를 무료로 보급(설치비 본인 부담) 또는 파워큐브 이동형 충전기 본인 부담 10만원으로 지원해 주어서 나도 파워큐브 이동형 충전기를 1개 가지고 있다. 

파워큐브는 이후 전기차 충전 사업에서 발을 넓히며 완속, 급속, 파워큐브 스마트, 이동형인데 속도가 빠른 충전기 등 엄청나게 확장하며 아마 지금은 전기차 충전사업자 후발 주자였지만 1위일 것이다.

이번 우리 아파트에 설치된 충전기를 보니 이것 역시 파워큐브가 엄청난 혁신을 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통합형 충전기라고 충전기 기기 역할을 파워큐브에서 새로나온 이동형 충전기 형태의 콘센트가 다 해버린다. 

속도는 완속충전기인 7kw 가 나온다. 

이게 파워큐브에서 설치된 통합형 완속 충전기이다. 전선길이도 엄청 길다. 

아파트에 10기가 충전되어 전기차 충전 자리라고 10개의 주차면에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게 사실 내연기관 운전자에 피해 아닌 피해를 주는 것이다. 

내연기관 운전자 도 주차를 해도 되지만 '어! 여기 주차해도 되나?' 하는 심리적 위축감이 들고, 앞으로 법이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 

파워큐브 회원카드는 몇년전에 무료로 준다길래 발급 받아 놓았고(지금은 2000원인가? 내야 하는 듯), 전기차 충전 되는 신한ev 신용카드를 파워큐브 앱에서 결제카드로 등록해 놓았다.  

통합형 충전기 기기의 RFID 부분에 회원카드로 인증하고 충전하면 된다. 

저 통합형 충전기는 이번에 파워큐브에서 새로나온 이동형 충전기이다. 

파워큐브 전기차 충전 요금표인데 이건 이동형 충전기이다. 이동형 충전기는 충전을 하지 않아도 매월 기본요금이 있는 대신 충전요금이 경부하 시간에는 엄청싸다. 

단 이동형 충전기는 220v 콘센트로 충전하는 거라 속도가 2.5kw 전후라 생각하면 된다. 

이동형 충전기 최대부하, 중간부하, 경부하 시간에 대한 내용이다. 

전기차 충전 요금은 보통 시간에 따라 충전 요금이 달라진다. 

 

 

이게 우리 아파트에 설치된 완속 충전기 요금표이다. 고압 아파트 요금으로 보면 업체별로 충전 가격을 모두 모르겠지만 거의 제일 저렴한 수준다. 

완속충전기도 역시 시간대별로 요금이 달라진다. 

근데 파워큐브 앱에서 충전기 눌러서 들어가보면 요금 확인이 가능한데 최대 부하 시간인데 단가가 134.8원이다. 엄청 저렴하다.

이건 중간 부하 시간의 요금이다. 131.8원 저렴한데? 

이건 경부하시간 요금 118.6원 이면 지금 시점에서 정말 정말 저렴한 것이다.

궁금해서 파워큐브에 문의 남기니 통합형 충전기는 한시적으로 할인해 주는 것이고, 

위 공용 완속 충전기 요금으로 다시 복구 된다고 한다. 

아무튼 입주민 의견 잘 응해준 입대위에 감사하다.

 

- 2022년 3월 26일 김해시 삼계동 해반천 한라비발디에서...

 

2022.01.25 - [일상] - 전기차 충전 요금 에버온 충전기 회원가입, 카드 발급, 충전요금

 

전기차 충전 요금 에버온 충전기 회원가입, 카드 발급, 충전요금

전기차 충전 요금 에버온 충전기 회원가입, 카드 발급, 충전요금 니로 전기차를 구입한 지 벌써 3년 6개월 정도 되었다. 아내가 멀리 출퇴근을 하고, 주말에 어디 돌아다닐 때는 무조건 전

hudadag.tistory.com

2022.02.10 - [일상] - 전기차 충전 요금 한국전력(한전) 충전기 회원가입, 카드 발급, 충전요금

 

전기차 충전 요금 한국전력(한전) 충전기 회원가입, 카드 발급, 충전요금

전기차 충전 요금 한국전력(한전) 충전기 회원가입, 카드 발급, 충전요금 전기차 충전 사업을 하는 곳은 많은데 그 중에 한국전력(한전) 도 전기차 충전 사업을 하고 있다. 한국전력(한전)

hudadag.tistory.com

2022.07.12 - [일상] - 파워큐브 전기차 충전기 완속 고정형 충전기, 이동형 충전기 요금 인상

 

파워큐브 전기차 충전기 완속 고정형 충전기, 이동형 충전기 요금 인상

파워큐브 전기차 충전기 완속 고정형 충전기, 이동형 충전기 요금 인상 2022년 7월 1일로 전기자동차 특례요금 혜택은 이제 완전히 종료되었다. 지금까지의 할인되던 요금 혜택이 사라지면

hudada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