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생태/식물

참나무 6종류 구분하기

☞하쿠나마타타 2013. 8. 26. 10:21

 참나무. 우리나라에는 참나무(낙엽이 지는 도토리가 열리는 나무)가 6종류가 있다. 참나무는 도토리가 열리는 도토리나무의 종류인데 이 6종류의 나무는 모두 도토리가 열린다. '참' 이라는 접두어! 우리 조상들이 아무에게나 붙여주지 않았다. 참나물, 참새... 배고픈 시절 먹거리를 제공해 주는 것들에게 참 좋다는 뜻으로 참이라는 접두어를 붙여준 것이라는 해석이. 이런 의미에서 참나무에서 쓰인 '참'이란 접두어 또한 먹거리를 제공해 주는 좋은 나무란 뜻이 되겠다. 참나무에서 나오는 먹거리가 바로 도토리다. 도토리는 사람에게도 동물에게도 먹거리가 된다.

참나무 6가지 구분은 쉽지는 않지만 직접 자주 보고 구분할려는 노력을 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는 것 같다. 대신 계속 계속 보고 또 봐야 하는 듯 하다. 

낙엽이 지지 않는 그러니깐 상록성 도토리나무도 있는데 그건 가시나무라고 한다. 가시나무도 6가지가 있다. 붉가시, 종가시, 가시, 참가시, 개가시, 졸가시 있다. 

 낙엽지는 참나무에는 졸참나무, 갈참나무, 상수리나무, 굴참나무, 신갈나무, 떡갈나무로 나눌 수 있다. 참나무는 보통 이렇게 6가지로 나누는게 보통이다.

참나무 구분

졸참나무 : 참나무들 중 잎과 열매가 제일 작아 졸병 참나무, 졸참나무라 불리지만 나무는 누구보다 크고 웅장하게 자란다.

갈참나무 : 참나무들 중 가을 단풍이 가장 이쁘고, 늦게까지 잎을 달고 있어 가을 참나무. 하여 갈참나무란 이름을 얻었다.

상수리나무 : 도토리 맛이 으뜸이라 임금님 수라상에 올리는 도토리묵은 이 상수리나무 도토리를 사용했다고하여 상수라. 상수리나무가 되었다.

굴참나무 : 나무의 수피에 코르크가 발달하고, 골이 깊어 골참나무. 굴참나무가 되었으며 강원도 산골짜기 굴피집은 굴피나무 껍질이 아닌 바로 이 굴참나무 껍질로 지붕을 올린 집이다.

신갈나무 : 옛날 짚신 바닥에 깔고 다녔다고 신깔나무. 신갈나무로 불리었으며 사이즈가 딱 깔창 사이즈라 보면 된다.

떡갈나무 : 잎이 큼지막하니 넓직하여 떡이나 음식을 싸는 용도로 사용했다하여 떡갈나무. 잎은 제일 크지만 키는 작다.

잎에 따른 참나무 구분 쉽지만은 않다.


- 2013년 8월 26일 수산초 도서관에서...

반응형

'자연생태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위질빵(미나리아재비과)  (0) 2013.09.09
도깨비바늘(국화과)  (0) 2013.09.09
야콘(국화과)  (0) 2013.06.23
약모밀(삼백초과)  (0) 2013.06.23
사방오리나무(자작나무과)  (0) 2013.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