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결국에는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 분양권을 샀다.

☞하쿠나마타타 2020. 12. 12. 09:54

 

결국에는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 분양권을 샀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분양권을 가지고 있어 조합원 자격 유지를 하느라 그 동안 다른 아파트 매수는 하지를 못했다. 율하2지구 자이힐스테이트 마이너스 피로 돌 때 참 하고 싶었고, 아내한테도 자주 언급했었는데 조합원 자격 유지 때문에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입주 후 이제 더 이상 조합원 자격 유지에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조합원 자격유지 조건은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을 가구에서 1채만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입주 후에는 조합원 자격에서 언제 자유로워 지는지에 대한 부분은 준공검사를 마치면 되는 것 같은데, 입주 지정기간이후면 되는 것 같다. 새아파트 등기까지는 입주지정기간완료 후 짧게는 1달~3달까지 걸리는데 등기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김해시청 공동주택과에 문의함.)

 

 

 

 

기존에 살던 아파트 매매하면서 여유 자금이 생겨 뭘 할까에 대한 고민이 좀 있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아파트외에는 할께 없다. 7.10 부동산법에 의하면 비규제지역은 분양권 취득 당시에 분양권 포함하여 3주택이면, 그 분양권으로 등기를 하게 되면 취등록세가 8.8% 가 나오게 된다. 취득 당시에 3주택이면 무조건 해당이 되고, 분양권 취득후 가지고 있는 2주택을 모두 팔아도 소용없다. '취득 당시' 라는 말이 제일 중요하다. 엄청난 취등록세다. 

 

 

 

 

우리도 기존 주택을 매도 계약을 체결했지만 아직 잔금을 받지 않았고, 등기도 우리집으로 되어 있는 상태라 조합원 자격에서는 자유로웠지만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 분양권을 등기까지 가지고 갈 것이라서 취등록세로 8.8% 를 낼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래서 여기에 적기는 좀 그런데 뭐 어쩌고 저쩌고 했다. 

분양권을 주택에 포함하냐 포함하지 않느냐의 문제는 취등록세 문제, 양도소득세 문제 등 다양한 것들이 걸린다. 취등록세 문제는 위와 같이 규정되어져 벌써 시행이 되고 있고, 양도소득세는 소득세법의 적용을 받아 2021년 6월 1일 취득한 분양권에 대해서 1주택으로 인정되는 것 같다. 21년 1월부터 양도세에도 적용되는 것 같음.

여차저차 하여 여윳돈이 있게 되었고, 지역주택조합 자격도 풀렸고, 뭘 해야 하나? 창원 5층 이하 재건축단지? 이미 너무 올랐고, 아니면 마산에 마린애시앙부영 4000세대 할인분양한다는데.... 이러다가 우리가 잘 아는 김해로 가자.

 

 

 

 

 

그럼 김해에서 지금 현재 가장 괜찮은 건? 그나마 피가 싸고, 1936세대 대단지에 엄청난 단지내 커뮤니티 시설과 상가들. 단지안에서 수영장, 목욕탕, 찜질방, 마트, 병원을 해결할 수 있다. 예전부터 이 아파트 입주 시작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어서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에 다시 기웃거리다가 분양권을 하나 구입하게 되었다. 

젊은 사람들은 분명 비싸도 새아파트에 가고자 하는 욕구가 있을 것이고, 삼계는 이미 기반시설(상가, 교육 등)이 잘 갖추어진 곳이다. 많은 구축아파트속에 신축이고, 대단지에 젊은 사람 끌어들이는 엄청난 커뮤니티 시설에 앞으로 분명 삼계에 거주하고자 한다면 무조건 여기로 오게 되어 있고, 살고 싶은 아파트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면 입소문은 좋게 날 것이 분명하다.

거기에 우리도 여차하면 일시적 2주택 혜택을 보면서 이사를 해도 되는 부분이 있어 투자겸 실거주를 생각하면서 분양권을 매수하게 되었다. 실거주도 어느정도 생각하는지라 고층을 선택했다.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의 동배치를 보면 고층이 아니면 일조권이 다른 동에 의해 상당히 간섭을 받게 된다. 나는 조망은 별 상관이 없는데 매도시 조망을 보는 경향이 있는데 조망을 바라면 도로 옆의 동으로 가야하는데 도로옆동은 소음때문에 꺼려졌다. 

단점도 있다. 삼계 끄트머리에 앞으로의 도시 확대와 발전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미 삼계는 거의 다 발전이 된 상태이다. 아파트 가격을 끌어올리는 것은 실거주자가 아니라 외부투자자 유입인데 이런 입지에 외부투자자의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거꾸로 생각하면 기반시설 다 되어 있는 도시, 구축 아파트 속에 신축인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있는 신도시만큼 이목을 끌 것인가? 시장분위기, 김해의 분양상황, 또 다른 분양하는 아파트가 고분양가로 나온다면 가능성은 있지 싶다.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 입주후에는 어떻게 될지. 

예측은 가능하나 결과는 아무도 모르고, 선택은 본인이 한다.

 

2020/12/13 - [재테크] -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 모델하우스 구경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 모델하우스 구경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 모델하우스 구경 김해 삼계두곡 한라비발디 센텀시티 분양권을 매수하고, 이사를 갈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모델하우스에 한 번 가봤다. 12월 14일에 모델

hudadag.tistory.com

 

- 2020년 12월 12일 김해시 삼계동 해반천 한라비발디에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