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 리스본#13] 리스본 벨렝 지구 벨렝탑(Torre de Belém)
발견기념비를 보고, 타구스 강가를 따라 걸어서 벨렝탑(Torre de Belém)을 보러 갔다.
벨렝탑(Torre de Belém)은 16세기 초 대항해 시대에 선박의 출입을 감시하고 통관하는 요새 역할을 했으며, 1983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벨렝탑은 16세기에 유행했던 포르투갈 고유의 후기 고딕 양식인 마누엘 양식으로 지어졌다.
이는 해양 무역 시대의 번영을 반영하며, 밧줄 모양의 조각, 혼천의 문양 등 바다와 관련된 섬세한 장식들이 특징이다.
탑은 강 어귀의 작은 섬에 세워졌으며, 탑과 요새가 하나로 연결된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1519년 완공 이후 리스본으로 들어오는 선박들을 감시하고 통관 절차를 밟는 요새 및 의례적인 관문 역할을 했고, 우아한 외관과 달리, 한때 1층은 정치범이나 독립 운동가들을 가두는 지하 감옥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밀물 때면 물이 차오르는 잔혹한 수중 감옥이었다고 한다.
지금 현재는 보수 공사 중이라 출입이 불가능하다.

타구스 강변 낚시 허용 구역임을 나타내는 보도블럭

벨렝탑 보러 가는 길에 강변에 있는 벨렘 등대(Belém Lighthouse)
독특한 붉은 벽돌과 흰색 띠로 이루어진 원통형 외관이 특징으로, 원래는 방어를 위한 요새였던 벨렘 탑이 나중에 등대 역할을 했던 것과는 달리, 이 구조물은 애초에 가짜 등대로 만들어졌다.

2024년 10월 리스본 시의회와 벨렘 교구 의회의 권한 위임을 통해 복원된 등대에 대한 내용


벨렝탑 정원(Jardim da Torre de Belém)
이 정원은 원래 벨렝 가스 공장 부지에 조성되었으며, 1940년 포르투갈 세계 박람회를 계기로 야자수가 심어졌다.

현재의 정원은 1954년 조경 건축가 안토니오 비아나 바헤토(António Viana Barreto)에 의해 설계되었다.
정원에는 벨렝탑 외에도 가고 쿠티뉴(Gago Coutinho)와 사카두라 카브랄(Sacadura Cabral)의 유럽-남미 간 첫 항공 여행 기념비, 해외 참전 기념비 등이 있다.

벨렝탑으로 16세기 초 대항해 시대에 선박의 출입을 감시하고 통관하는 요새 역할을 했으며, 1983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벨렝탑은 보수공사중으로 안에 들어갈 수 없었다.

16세기 마누엘 1세에 의해 건축되었으며 스페인 출신의 수호성인 성 빈센트를 기리기 위해 지어진 탑이다.
카스 카이스 요새와 강 맞은 편에 있는 세바스티앙 다 카파리카 요새 사이의 삼자 방어 시스템의 일부였다. 타워의 장식은 전형적인 마누엘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1512년 착공하여 1519년 완공되었다. 4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높이는 30m에 달한다.


포르투갈 항공 개척자인 가고 쿠티뉴(Gago Coutinho)와 사카두라 카브랄(Sacadura Cabral)을 이 1922년 남대서양을 횡단하는 최초의 항공 비행에 성공한 비행기
- 2026년 1월 17일 포르투갈 리스본 벨렝탑(Torre de Belém)에서...
2026.01.20 - [해외/스페인,포르투갈(26년)] - [포르투갈 리스본#12] 리스본 벨렝 지구 타구스 강 옆 발견기념비(Padrão dos Descobrimentos)
2026.01.20 - [해외/스페인,포르투갈(26년)] - [포르투갈 리스본#10] 리스본 벨렝 지구 제로니무스 수도원(Jerónimos Monastery) 성당
2026.01.20 - [해외/스페인,포르투갈(26년)] - [포르투갈 리스본#8] 리스본 벨렝 지구 제로니무스 수도원(Jerónimos Monastery)-1